글을 쓰는데에 있어서 그 글이 어떤 장르에 속하던, 쓰는 자가 작가이던 습작이던.
퇴고가 중요하다는 것에 대해서는 따로 말할 필요도 없다.
그런데 작가라고 전부 퇴고만세인건 아니다.
숫자는 적을지언정 1류 작가들중에서도 그런 사람들이 있어.
그 첫예는 다름아닌 영문학 본좌 셰익스피어!!!
그는 자기 친구에게 -한글자도 안고쳤다-라는 자랑을 했다고 한다.
저 괴물! 소리가 나올 일화지만 뭐, 셰익스피어 작품 자체가 다른 사람이 썼다는 이야기도 있으니
이 이야기도 약간 신빙성이 떨어지긴 하다.
그리고 '앨저논에게 바치는 꽃다발'의 작가는 작가에게 가장 필요한 친구는
-글을 다 뜯어 고치기 전에 작가를 쏴죽이는 친구-라고 말했다.
과격한 아저씨.
아이작 아시모프의 글에 보면 로버트 하인라인이 아시모프를 면박준 이야기가 실려있다.
로버트 하인리히 왈
'처음부터 안틀리고 쓰면 되지 왜 두번 쓰냐?'
....이 아저씨가 아시모프급 sf 거장으로 스타쉽트루퍼즈를 비롯 중장편도 많이 썼다는 것을 생각하면 경악스런 일이지.
퇴고가 중요하다는 것에 대해서는 따로 말할 필요도 없다.
그런데 작가라고 전부 퇴고만세인건 아니다.
숫자는 적을지언정 1류 작가들중에서도 그런 사람들이 있어.
그 첫예는 다름아닌 영문학 본좌 셰익스피어!!!
그는 자기 친구에게 -한글자도 안고쳤다-라는 자랑을 했다고 한다.
저 괴물! 소리가 나올 일화지만 뭐, 셰익스피어 작품 자체가 다른 사람이 썼다는 이야기도 있으니
이 이야기도 약간 신빙성이 떨어지긴 하다.
그리고 '앨저논에게 바치는 꽃다발'의 작가는 작가에게 가장 필요한 친구는
-글을 다 뜯어 고치기 전에 작가를 쏴죽이는 친구-라고 말했다.
과격한 아저씨.
아이작 아시모프의 글에 보면 로버트 하인라인이 아시모프를 면박준 이야기가 실려있다.
로버트 하인리히 왈
'처음부터 안틀리고 쓰면 되지 왜 두번 쓰냐?'
....이 아저씨가 아시모프급 sf 거장으로 스타쉽트루퍼즈를 비롯 중장편도 많이 썼다는 것을 생각하면 경악스런 일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