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해머 판타지의 다양한 종족 가운데서 드워프는 과학기술이 가장 발달해 있는 종족이다.


올드원은 역사이전에 사라졌고, 스케이븐은 종종 경이적인 무기를 선보이지만 사실 워프 기반의 사이비 과학이거든.

마법 짬뽕인데다가 재현성등에 문제가 많아.....


인간이 돌도끼 가지고 우가우가할때 이미 드워프는 대포와 증기기관을 알고 있었다.


고대 올드월드에선 기술력은 상대가 안되지만 강대한 마법을 구사하는 엘프가 유일한 라이벌이었는데


복수의 전쟁에서 엘프들을 밀어내버리면서 올드월드를 독점할수 있게 되지!


그런데 이 털쟁이들 패권잡고 고작 100년후에 스케이븐과 오크한테 탈탈 털리기 시작하고 


멸종 위기를 느낄 정도로 몰락하다가 청동기시대 수준인 인간을 동맹으로 삼아서 위기 넘기고 살아난다.


그후로 세계멸망때까지 드워프는 인간의 듬직한 아군이었다는건 워해머 유저들에게 유명한 이야기지.


사실 뭐 피해좀 봤다 싶으면 책에다 써서 대대로 물려주는 졸렬한 드워프의 본성상 그렇게 친분을 유지하는게 쉬운 일은 아니다.


그런데 급격한 몰락과 끝까지 인간의 아군. 이라는 이 두가지 특별한 일에는 당연히 이유가 있고


사실 서로 관련이 있다네.


 


드워프 : 우리 드워프에게 수염은 곧 연륜을 나타내는 표시지. 보라, 이 바닥까지 닿는 회색수염을!


인간 : 오 대단하네요. 근데 님 짜리몽땅한데다 털이 다 회색이라 꼭 쥐같음ㅋㅋ


드워프 : 뭣이?! 그룽니의 자손은 그런 모욕을 절대 용서치 않.....


인간 : 아 올해 작황이 안좋아서 곡물 수출가를 50% 인상할게염.


드워프 : 찍찍! 찍찌직!




드워프의 문제는 천성적으로 광업에 적합한 재능과 생태를 갖고 태어나지만 광물 먹곤 못산다는 것.


이들도 인간, 엘프 처럼 제대로된 음식을 먹어야 살수 있다.


맥주도 곡물로 만들지 암석주 이런거는 없고.


그런데 문제는 드워프는 천성이 도시인이라, 벽과 천정에 둘러쌓인 곳에서만 안정을 찾네.


그래서 산을 파고 들어가서 도시를 만들어 살지. 드워프 거주지 보면 거의 다 산맥인게 이유가 있지.


이게 도시인이야 햄스터야......


그런데 고대 그리스 도시국가나 고대 중국의 방국도 성벽에 둘러쌓인 도시 주변에 방대한 농토와 농가를 거느리고 있었다네.


사실 먹고 살려면 그렇게 할수 밖에 없는 이치.


 

 

그런데 드워프 도시 주변에는 그런게 없다.

 

당장 입지가 산속인 경우가 많아 공간도 부족하고.


국민개병제라서 주요직군이 곧 드워프 워리어인데 그 주요직군을 거론할때 농부는 언급도 안나온다.


농부가 있기는 하지만 마이너한 직업이란 거지.


왜 그런지는 드워프 레인저 설정 보면 알수가 있는데-


드워프 레인저도 다른 종족 레인저처럼 도시 밖 산과 들을 정찰하면서 적이 발견되면 게릴라전도 하고 그런 애들인데


정작 드워프들은 레인저를 이해하기 힘든 괴짜들로 생각한다.


개방된 곳의 공기를 너무 많이 마시고 햇빛을 너무 많이 쬐서 머리가 이상해졌을거라고 여기지.


드워프 이거 아주 씹덕 종족임.


일끝나고 집에 가면 피규어 도색질이나 하고 있겠지.


그렇다고 씹덕이라고 부르면 이봐요 미친놈씨! 하면서 원한의 책에 적겠지. 쯧쯔.


아무튼 이런 습성을 가진 드워프들이라 도시에서 무리없이 출퇴근할수 있는 거리에서만 농사를 지을수 있는 거고


그나마도 너무 외부에 노출이 많이 된다고 탐탁치 않을거야.


솔직히 워해머 세계에 별 위험하고 해괴망칙한 것들이 많아서 그 심리가 이해가 안되는 것은 아니라네.



그나마 광업은 천부적이고 제조업 기술도 뛰어나서 평상시엔 인간에게 광물, 무기 같은걸 팔아 식량을 사먹으면 되긴 하다.


워해머 판타지에서 농사 제대로 짓는 종족이 몇안되는데 인간은 워낙 숫자도 많고 세력권도 넓으니 식량 수입에는 문제없지.


인간은 평야에서 농사짓고 드워프는 산속에서 광물캐니 영역 다툼날 일도 적고.


그리고 식량보다 첨단 무기나 귀금속이 비싸기 마련이라,


소설보면 드워프의 생활이 전반적으로 인간의 삶보다 여유로운듯 느껴지지.


그러나 무슨 현대도 아니고 식량 자급을 못하는게 문제가 안될수가 없다!


당장 식량이 안정안되니 인구수 증가도 잘 안되고, 대륙의 패권을 백년 잡고도 세력권 별로 못넓힌 것도 그 이유지.


인간 이전엔 엘프한테서 식량 사먹었고, 솔직히 엘프랑 전쟁하는 동안에는 식량 수급 어디서 했나 모르겠어.

 

비축분+약탈로 때웠나?


아무튼 인간한테 식량을 사먹으니 결국 인간에게 의존할수 밖에 없게 되었다.


인간들이 위기 처하면 꼬박꼬박 구하러 나오는 것도 인간 거주지 다 털리면 자기네는 요새에 기대 방어해도 굶어죽을 판이니 그러하지.



 

1줄 요약


드워프는 인간이 밥줄이라 친하게 지낸다.

Posted by 마사
l